[공헌단] 선한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 사회공헌형 교과목 운영의 아름다운 마무리, 종결발표회 개최

관리자l2018-06-22l 조회수 1467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단장 안상훈, 이하 공헌단)은 지난 6월, 학기 종강을 맞이하여 2018학년도 1학기 사회공헌형 교과목 종결발표회를 개최했다.

 

사회공헌형 교과목은 전공 이론과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실천을 결합한 교육 사업이다. 사회적 책무성을 내면화할 수 있는 현장 실습을 전공수업에서 실천함으로써, 선한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실행되고 있다.

 

2018년 1학기에는 서울대학교 10개의 단과대학 내 13개의 학과에서 16개의 사회공헌형 교과목이 운영되었으며, 총 260여명의 학생들이 수강하였다.

 

수강생들은 다양한 수업을 통해 교과목에서 제공하는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과 봉사정신을 지역사회와 함께 나누고, 학생들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지역사회에 스스로 적용하는 기회를 체험하였다.

 

종결발표회에서는 교수와 학생들이 사회공헌형 교과목 지도 및 참여 소감을 말하고, 교과목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교과목 운영 중 어려웠던 점이나 보완 및 개선이 필요한 점, 효율적인 교과목 운영 사례들에 대한 피드백이 이루어졌다. 많은 교수와 학생들은 교과목간 융합 활동 및 후속 활동 구상과 관련된 의견 공유를 통해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향에 대해서도 제언하였다.

 

학생들의 질의응답 시간과 다음 2학기 새로운 사회공헌형 교과목 모집의 안내를 끝으로, 종결발표회는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