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IGSR GNB

Social Responsibility Network for Students 학생(동아리)네트워크

<나눔악단> 음악을 통한 따뜻한 나눔

IGSR 사회적경제팀l2015-04-13l 조회수 2242



0. 나눔악단은

2013년 11월에 창단되어 지금까지 꾸준하고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서울대학교 유일의 음악봉사동아리입니다. ‘서울대학교 학생이라고 아이들에게 공부를 가르쳐주는 봉사만 해야 할까?’라는 단순한 물음에서 시작한 동아리가 학교 주변의 복지관 여섯 군데, 지방의 초등학교, 중학교와도 소중한 인연을 맺고 있는 동아리로 성장했습니다.


1. 음악 교육 활동

저희 나눔악단은 학교 주변의 아동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아이들에게 아카펠라, 합창, 기타, 바이올린 등을 가르침으로써 아이들이 마음껏 노래하고 재능을 뽐내는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주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복지관 별로 약 7명의 단원들이 한 팀을 이루어 파트 별로 역할을 맡아 봉사활동을 진행합니다.

2012년에 한 곳의 복지관에서 시작한 봉사활동이 어느덧 여섯 곳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이는 정기적인 커리큘럼 회의 및 봉사 직후의 피드백 회의를 통해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수업에 있어서 보완할 점은 무엇인지 치열하게 고민하며 보다 체계적이고 철저한 수업을 위해 성실히 활동해 온 결과라 생각합니다.

스스로 하는 음악을 경험할 수 없었던 아이들이 컴퓨터나 핸드폰에서 잠시 멀어져 친구들과 함께 노래를 하나하나 완성해가고, 그렇게 열심히 연습한 결과를 멋진 공연으로 부모님, 친구, 선생님 앞에서 맘껏 뽐내는 경험은 어디서 돈을 주고도 살 수 없는 소중한 추억이자 자산이 될 것입니다.

저희 나눔악단은 자신의 소리만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친구들과 선생님의 노래에도 귀 기울이며 하모니를 만들어가는 아카펠라와 합창, 끈질긴 노력과 성실함이 바탕이 되어야 하는 기타나 바이올린 연습을 통해 아이들이 더 멋지고 훌륭한 인간으로 거듭나도록 하는 하나의 작은 디딤돌이 되어주고자 합니다.


2. 기부 활동

봄 학기, 가을 학기에 한 번씩 열리는 학교 축제에서 부스를 신청해 장터를 열고, 더불어 저희 단원들이 열심히 준비한 자선 공연을 합니다. 이 때 생기는 장터 수익금과 공연장 앞에 모인 기부금을 복지관에 전액 기부합니다.

2013년 1학기에는 관악지역아동센터에 기타 스탠드를, 2학기에는 동작나눔지역아동센터에 기타를, 2014년 1학기에는 민영지역아동센터에 핸드벨을 기부하는 등, 나눔악단이 지향하는 "음악봉사"의 의미를 적극 실현하는 기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3. 공연 활동

축제 기간 중 장터와 함께하는 학내 자선 공연 외에도 평소에 공연 문화를 접하기 힘든 우리 주변의 소외계층에게 음악으로 따뜻함을 전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의 일환으로 소외 계층을 위한 모금행사나 어버이날, 크리스마스 등 특별한 날에 열리는 복지센터의 행사에 참여하여 찬조 공연을 하기도 합니다.


...그 외 활동

단 10분의 공연을 위해 필요한 10시간의 치열한 연습시간을 따뜻한 마음을 가진 단원들과 함께 짧고 아쉽게만 느끼고, 공연이 끝난 후 들려오는 뜨거운 박수에 감동하여 벅찬 마음으로 집에 돌아가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곳, 바로 나눔악단입니다.

음악 교육 봉사를 위해 매주 이루어지는 커리큘럼 회의와 피드백 회의뿐 아니라 한 달에 한 번씩 7명의 임원들이 모여 임원진 회의를, 3개월에 한 번씩은 모든 단원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정기 나눔 회의를 열어 항상 발전하는 나눔악단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원들끼리 친해야 봉사활동도 더욱 즐겁게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친목활동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있습니다. 3개월마다 한 번씩은 꼭 MT를 가고, 기회가 생기는 대로 소풍, 운동회, 회식 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봉사활동이 끝나고, 함께 고생한 단원들과 갖는 뒷풀이 시간만큼 달콤한 것이 없다죠?

여름 방학과 겨울 방학은 수업 등의 이유로 학기 중에 추진하기 힘들었던 특별한 프로젝트를 하기에는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됩니다. 나눔악단은 지방에 내려가 그 곳의 초등학생, 중학생들에게 음악 교육과 함께 멘토링을 실시하고(2013년 겨울, 2014년 겨울, 2015년 겨울 음악멘토링캠프), 전국을 여행하며 자선공연을 하는 "나눔 유랑단"(2013년 여름)을 기획하는 등, 오직 나눔악단만이 할 수 있는 특별한 프로젝트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나눔악단의 활동 소식을 더 많은 사진, 영상들과 함께 보고 싶으시다면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nanumakdan이나

홈페이지 www.nanumakdan.org를 방문해주세요.


음악으로 채울 수 있는 따뜻함이 필요한 곳에는 어디든 달려갈 준비가 되어있으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댓글 (0개 )

  • 이름
  • 비빌번호


아래 그림에 나타나는 문자를 입력하세요. 문자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보안코드 그림
TOP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